오늘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을 활용한 마케팅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최근 ATL과 BTL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ATL(Above the line)은 전통적 매체로 매스미디어입니다. TV, 신문, 라디오, 잡지로 한 방향 소통으로 널리 퍼트리는 방법을 말합니다. BTL(Below the line)은 비전통적 매체로 디지털 및 오프라인을 말합니다. 소비자와 접촉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인 광고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소비자 중심의 참여형 콘텐츠 개발을 통한 밀고 끌어당기는 복합적인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회사 주도의 일방향적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평면적, 단계별 디지털마케팅 전략이었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가 구매로 직결됐다. 따라서 전통적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다소 선형적이며,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매우 복잡하고 불규칙하면서도 신속해진 현대인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하기 부족한 면이 있다.
이제는 소비자 중심의 끌어오기 형태의 참여형 콘텐츠인 입체적, 순환적 통합 디지털마케팅 전략으로 변화했다. 소비자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구매 프로세스를 좌우하기 때문에 점차 소비자 중심의 '끌어오기(pull)'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다. 맥킨지의 연구 결과, 적극적 평가단계에서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인터넷상의 사용 후기 검토나, 친구 및 지인들의 추천, 과거 브랜드 사용경험 등 소비자 중심 마케팅에서 오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바일기기, 배너광고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이다. 온라인에서는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요즘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들며 정보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입체적으로 확인합니다. 예전의 인터넷/온라인 마케팅이라면 검증이 불가능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였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무료 정보가 증가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가 많아졌고, 과도한 정보 속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궁극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이란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하고 비즈니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디지털마케팅의 발전
현시대는 모바일 사용이 PC를 뛰어넘었습니다. 광고시장의 매체별 점유율, 광고비 추이 등 PC는 이제 모바일을 따라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였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사용환경이 발전하여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가 성장하였고, 스마트폰 보급 및 와이파이 등의 발전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가 일상화되었습니다.
요즘 식당에 가서 아이가 있는 가족을 보면 모바일기기를 켜두고 식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편하고 가볍고 활용도가 높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이지요. 그에 따라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콘텐츠가 등장함으로써 많은 소비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을 보고 유튜브를 켜고 네이버앱을 켜고 필요한 것을 검색하여 구매합니다. 예로 A양은 인스타그램을 하다가 지인이 구매한 핸드폰을 구매한 인증샷에 관심과 약간의 구매 의사를 느꼈습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핸드폰을 검색하여 이미지를 보며 고민합니다. 그러다 유튜브를 켜고 해당 핸드폰 구매 후기 및 영상을 찾아보며 타 브랜드 상품과 비교한 후 마음을 정합니다. 이번엔 네이버 앱을 실행하여 가격 비교를 하고 리뷰 확인 후 구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구매 형태는 변화하였고, 기계적인 발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필터링'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 정보의 가공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는 고객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을까요?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고객의 인사이트를 알고자 하는 니즈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화하고 맞춤화해야 하며, 지능화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금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게 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트렌드를 발견하고 최적화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부터 집중해야 합니다.
예로 유튜브, 인스타에 접속하면 추천 영상들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관점에서라면 얼마나 최대한 노출을 할 것인가? 소비자 관점에서라면 얼마나 적당한 순간에 노출할 것인가? 에 대해 많은 플랫폼은 고민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채널별 특징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마케팅할 때는 용도에 맞는 채널을 찾아야 하며 어느 타이밍에 소통해야 할지가 중요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분석에 따라 각 채널이 어떠한 목적을 위해 개발되고 사용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지 확인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네이버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터 관점에서 네이버는 상위노출이 중요하고, 최적화 전략과 지속적인 활용, 정보전달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엔진으로 목표를 갖고 들어오는 소비자이므로 구매 전환율은 높은 편입니다.
페이스북은 콘텐츠 확산 및 공유에 좋은 채널이며, 공유나 확산력 정보전달력은 장점이나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트렌드 생성에 좋은 채널입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생성하기에 좋습니다. 이미지 형 플랫폼으로 정보전달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SNS는 노출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목표나 목적 없이 잠깐의 시간에 보는 용도나 흥미 위주로 활용하므로 구매전 환율은 낮은 편입니다.
이처럼 현 상황에 맞는 디지털채널을 찾고 목표를 정하여 마케팅활동을 하면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실행하기에 앞서 방향을 잘 잡고 나아가야 목표에 도달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라 확신합니다.
'비헤버해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마케팅의 종류와 뜻 알고 사용하자. (0) | 2022.12.31 |
---|---|
나에게 필요한 마케팅 능력은 무엇일까? 디지털마케팅이란? (0) | 2022.12.29 |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필수기술 마케팅 기본개념 및 변화 과정 (0) | 2022.12.28 |
성공노하우 벤치마킹 어떻게 해야 하나 핵심 정리 (0) | 2022.12.27 |
우리 활용해야 할 벤치마킹 방법은? (0) | 2022.12.25 |